공간 및 도시경제연구실
지역개발연구실
농업정보체계연구실
연번
사업팀현황 주요목표 참여교수
(전공)
참여대학원생
박사
과정
석사
과정
1 교육 및
연구분야
국제 및 지역개발팀 동아시아 및
지역경제분석
김의준
(지역과학)
1명 4명
책임자 김의준
2 교육 및
연구분야
도시 및 농촌개발팀 도시- 농촌 분석 이성우
(지역개발)
1명 3명
책임자 이성우
3 교육 및
연구분야
지역 및 농업정보팀 지역 · 농업정보시스템의
개발 / 적용
최영찬
(지역 · 농업정보)
0명 2명
책임자 최영찬
사업팀 총계
2명 9명
1. 국제 및 지역개발팀 - 참여교수 : 김의준 교수
    세부과제 1 - A : 동북아시아 대도시의 지역경제지표 개발 및 연계성 분석
  • 본 세부과제의 연구 목적은 서울, 부산, 대구 등 국내 광역도시와 북경, 동경 등 동북아시아 대도시의 분기 지역경제지표(Quarterly Regional Economic Activity Index)를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지역경제 연계성을 분석하는데 있음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지역경제지표인 연차별 지역내 총생산과 지역소비 등은 연차별로 발표되기 때문에 지역경제 여건을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음
    • 지역경제지표가 분기별로 발간될 경우, 지방자치단체의 지역경제 정책효과를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 및 공공부문의 단기사업계획을 수립하는데 매우 유용한 자료로 활용

    세부과제 1 - B : 중국 지역의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 분석
  • 본 세부과제의 연구 목적은 중국을 대상으로 한국 제조업체의 투자 지역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성장전략을 제시
    • 한국은 수도권 개발 억제 정책을 통해 투자의 수도권 집중화 추세를 방지하고 지방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였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투자는 지방에서 이루어지기 보다는 해외로 유출되는 경향을 보여 왔음. 특히 한중 수교 이후 매년 중국으로 진출하는 한국제조업체의 수가 증가하고 투자액도 증대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한국에서는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에로의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국가 및 지역경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연구 대상지역은 성(省), 직할시(直轄市), 자치구(自治區) 등 중국의 26개 1급 행정구역임
    • 분석기간은 한국과 중국의 수교가 1992년에 이루어졌음을 감안하여 1993년 이후 투자 관련 연간자료를 활용하였음

    세부과제 1 - C : 남북한 교통시설 통합 효과 분석
  • 본 세부과제의 연구 목적은 북한의 도로, 철도 등 교통시설 개발이 남북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음
    • 북한의 교통 투자가 이루어지면서 남북한의 생산과 고용 등 유발효과가 발생. 남한과 북한을 도로, 철도 등의 사회간접시설로 연결하게 된다면, 대규모 범국가적 개발 사업이 추진될 수 있고 이는 한반도의 지리적인 경쟁력을 제고. 장기적인 차원에서 남한과 북한과의 경제적 격차가 줄어들어 통일비용 부담이 감소
    • 북한의 도로 또는 철도가 대안별로 개발될 경우 북한의 제조업과 남한의 제조업 생산액이 얼마나 증가하는 지를 검토. 또한, 남한과 북한 모두 서로 다른 지역의 도로와 철도시설을 100% 이용할 수 있을 경우, 즉 남한과 북한의 교통시장이 개방화된다면 남한 및 북한의 제조업 생산액 증가량을 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