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정보전공이란
주요연혁
전공사무실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지역정보학 전공은 도시 및 농촌을 포괄한 지역을 대상으로 한 '지역경제' 세부 트랙과 농업 및 식품, 외식 산업을 대상으로 한 '식품 산업 경영' 세부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역경제 분야에서는 지역·공간경제, 토지 및 주택, 지역 및 개발금융, 공간개발 및 계획, 지역 및 농촌정보, 공간 분석 등을 다루고 있으며, 식품 산업 경영 분야에서는 농·식품 산업 전략, 식품 마케팅, 식품 및 외식 소비자, 농촌 관광, 농축산분야 ICT융복합, 빅데이터 분석, 농업 경영 정보 시스템 등을 다룬다. 특히 단순한 이론 교육 단계에서 탈피하여 지역ㆍ공간경제와 농식품 산업 관점에서 지역과 농촌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배우며 나아가서는 지역문제, 농산업 및 식품 산업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실증 교육을 병행시키고 있다.

지역정보학 전공은 경제학을 기본으로 하되, 지리학, 경영학, 사회학, 도시공학 등과도 연계되어 있으므로 학제간 연구 및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학부생에게는 재정지원과 각 교수의 맞춤형 연구 인턴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본 전공 졸업생은 정부 및 공공기관, 주택ㆍ토지ㆍ농촌관련 공기업, 식품 및 외식 분야 대기업과 금융기관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또한 대학원에서 각 세부 전공 분야의 심화된 교육과정을 마칠 경우, 지역경제 세부 트랙에서는 국토연구원,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등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연구기관에서 연구원으로 활동하며, 식품 산업 경영 분야에서는 식품 관련 기업 및 연구소, 농업 분야 국가 기관 연구소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문의메일 찾아오시는 길
첫페이지로 이전페이지 맨위로 이동